요즘 사람들 다이어트 참 많이 하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닭가슴살 다이어트 입니다.
살이 찌는 탄수화물을 먹지 않고 단백질을 섭취하는 식단 위주의 다이어트 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오히려 요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왜그럴까요?
닭가슴살 다이어트는 요요 발생할수도
많은 사람들이 탄수화물을 끊고 닭가슴살만 먹으면서 운동을 하고 다이어트를 합니다.
결과도 보통은 좋습니다. 당장 탄수화물을 안먹으니 살은 빠찔거고 운동을 하니까 더더욱 효과는 좋죠.
하지만 지나치게 닭가슴살만 먹으면 탄수화물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우리 몸은 과부하가 걸린다고 합니다.
일시적으로 살이 빠지면서 다이어트 효과가 나타나지만 장기적으로 간다면 그 결과 탄수화물을 갈구하고 폭식으로 이어지는 증상이 생깁니다.
결국 식단이 무너지게 되고 폭식으로 이어지만 다이어트에 실패하고 요요가 찾아오게 됩니다.
그러면 이걸 이겨내면 되는게 아닐까?
과도한 단백질 콩팥 손상
닭가슴살만 먹어서 다이어트 효과를 보고 부족한 탄수화물 섭취를 참는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닙니다.
체내 단백질이 과도하게 들어온다면 콩팥이 망가지게 됩니다. 콩팥에서 과여과 현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콩팥에 무리가 가면 기능이 떨어지고 만성 콩팥질환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서 운동까지 한다면 콩팥에 더더욱 큰 무리가 가게 됩니다.
이런 콩팥질환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없어서 알아차리기 어렵다고 합니다.
눈이나 손발이 붓기 시작하거나 탁한 소변이 나온다면 의심해야 합니다.
피로감이 극심해지고 무기력감이 생긴다면 역시 확인해봐야 합니다.
콩팥은 한번 손상되면 다시 회복하기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그러면 식단 조절은?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5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식단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섭취하는 열량을 낮춰주는게 좋습니다.
먹을건 다 먹되, 조금 먹는 것이죠. 조금 무족한듯 먹지만 하루 3끼를 다 챙겨먹어서 공복감을 최소화 하는게 포인트 입니다.
단기적으로 체중을 많이 빼야 하는 경우 식단을 타이트하게 조절할 순 있지만 장기적으론 요요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문가랑 상담해서 나에게 맞는 식단을 구성하는것도 하나의 방법 입니다.